딥웹/다크웹을 이용해봤거나, 도서 및 만화 자료같이 토렌트로 돌리기 무서운 것들을 다운받기 위해서 바이두나 Mega 같은 사이트를 아실겁니다. 메가는 워낙 생긴지가 오래 되어서 다운로드 좀 했다 하시는 분들은 모를 수가 없죠.
메가클라우드로 널리 알려져있는 이 사이트의 주소는 두가지인데 Mega.nz Mega.io 같은 사이트 입니다. 바이두는 중국이 워낙 폐쇄적인 막장 국가라 조금 덜 위험(?) 하지만, Mega를 통해서 자료를 받는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아청물 다운로드를 받지 말아야할 이유?
이걸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요? 혹여나 오해할 사람이 생길까 미리 설명 드리자면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그런 자료를 안전하게 받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쓸데없이 고용량 하드를 여러개 사서 자료를 모으는 데이터호더 친구가 있는데, 동영상이 여러개 묶여있는 자료(주로 일본 만화 애니 쪽인듯..)를 겁도 없이 이것저것 막 받는 것을 보고 친구에게 경고해주었고 비슷한 분들이 또 있을거라는 생각에 쓰는 글 입니다.
해당 자료를 받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말할 필요도 없으니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Mega에서 자료 잘못 받으면 문제가 된다.
메가는 원래 일반 IT 기업이었습니다. 킴 닷컴(Kim Schmitz)이 운영하던 Megaupload라는 회사였고 불법복제 및 저작권 문제로 인해서 미국 정부가 요청해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직원 두명과 함께 체포되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없어지고 그 이후 Mega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저는 친구에게 Mega에서 자료를 함부로 받지 말라고 한걸까요?
메가클라우드와 뉴질랜드 정부 그리고 COPS
메가클라우드의 연관검색어를 보면 Mega.nz 소설 등 일반적으로 공유 받기 힘든 부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만큼 메가는 불법적인 자료 공유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는게 사실이죠. 그렇지 않은 자료라면 다운로드 용량과 속도 제한이 있는 유료 사이트를 통해서 몰래 공유할 이유가 없을 것 입니다.
우선, 메가의 지분과 경영권의 상당부분은 뉴질랜드 정부 손바닥에 있습니다.
메가 클라우드 투명성 보고서에도 나와있듯 아동 성 착취물에 대한 부분에 있어 강력하게 대처할 것을 항상 공지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부분이죠. (Privacy Policy, Terms)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서, 아청물 특히 동영상의 hash값이 COPS 등 국제적 수사 네트워크와 연계된 시스템에 등록된 hash와 같은 값인 경우 자동적으로 관련 데이터는 공유 됩니다.
다시 친구놈 이야기로 돌아가서..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경우 그나마 아청물의 기준에서 대부분 벗어난다고 하지만, 언제나 선을 넘는 자료들은 생기고 공유되며 그런 데이터가 공유되는 곳이라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자료도 접할 확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충 보고 다운로드부터 걸고보는 친구놈을(나스 용량 보고 깜놀…) 보니 저러다 한번 잘못하면 인생 말아먹겠구나 싶어서 이야기해줬고 집에와서 할일이 없는 저는 심심해서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
피해자가 없는 자료들을 다운 받는다는 가정하에는 VPN 쓸 것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리뷰 모음은 https://vpnvsvpn.com/vpn/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