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Zenmate 젠메이트 속도 결과, 프리미엄 장점 단점

오늘 젠메이트 유료 VPN 버전 프리미엄(Premium) 계정을 테스트 했습니다. zenmate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vpn 브랜드 중 하나이지만 언젠가부터 정체기에 들어가버린 듯 합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가장 기분나쁘고 불편했던 것은, 한국에서 유료로 신나게 팔아먹으려고 마케팅을 열심히 하면서 ‘고객대응’이 엉망이라는 것 입니다.

이름이 많이 알려지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좋은 vpn 업체들은 이메일은 물론이고 24시간 채팅 서비스까지 지원을 합니다.

그 이유는 돈을 내고 사용하는 고객의 vpn 라인에 문제가 생기거나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을때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그게 돈을 받는 이유지요. 하지만 젠메이트는 그렇게 한국에서 오랫동안 장사를 해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담 채널은 닫아놓고 있는 상황 입니다.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젠메이트 다운로드 방법은 파이어폭스, 크롬 각각 플러그인(확장프로그램) 받는 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 맥 데스크탑 버전을 받고싶으시면 로그인 하신 후에

이 화면이 보이실 거에요. 저기서 골라 받으시면 됩니다.

일단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넣고 가입한 후에 접속하시면 저 화면이 보이는데요. 오렌지색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그 아래 Continue to Dashboard를 누르세요.(자사 서비스 애드블록 프로그램 ZenMate Firewall을 설치 하라는 것)

젠메이트 프리미엄 유료 VPN 계정 속도 테스트

아래는 유료 젠메이트 유저들에게 열리는 서버 목록 입니다.

홍콩,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캐나다

체코,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몰돕,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싱가포르,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우크라이나, 영국, 미국

처음에 켜면 기본적으로 홍콩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부터 속도 측정을 해볼까요.

헉 홍콩인데 무슨 핑이 379나 나와;; 다운로드 속도는 무료 버전이랑 비슷하게 나오는군요. 텀블러 같은 이미지나 저화질 동영상 많은 사이트를 보실거면 저정도 속도면 충분 합니다. 다만 비싼 돈주고 쓸 성능은 아니라는 것일 뿐.

젠메이트 홍콩 서버는 별로군요.. 여긴 패스.

가장 가까운 일본 서버를 봅시다.

요코하마 쪽으로 접속이 되는군요.. 일본은 최소 핑이 50이하로 나와줘야 하는데 너무 높아요.. 거기다가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안나옵니다.

도쿄쪽으로 옮겨봐도 마찬가지, 무료 만도 못한 성능을 낸다니…

그나마 싱가포르가 가장 낫습니다. 핑, 다운로드 속도 모두 zenmate 서버 중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내는군요. 제가 올해 초에도 잠시 쓴적이 있었는데 속도 편차가 꽤나 심합니다. 잘나오던 곳이 갑자기 확 가라앉는 경험을 꽤 할 수 있지요.

<심심해서 Test 결과 국가별 추가로 더 올립니다. 위의 테스트 후 7일 정도 지난 뒤임.>

앞 숫자는 핑으로 낮을수록 좋고, 뒤는 다운로드로 높을 수록 좋습니다.

홍콩 서버를 택했는데 왜 저기 멜버른이라고 나왔지;; 근데 속도는 제대로 나왔습니다.

160 / 29.51

이게 호주에요. 시드니 지역이고 158 / 16.67

캐나다 몬트리올 – 262 / 15.58

프랑스 파리 – 300 / 1.47 여긴 그냥 없다고 생각해야겠네요 ㅋㅋ

독일 salzgitter가 어딘지 몰라서 검색해봤더니 잘츠기터라고 하네요 ㅎ – 327 / 14.67

이탈리아 밀란(가발 아님) – 302 / 1.53 어우.. 이게 뭐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301 / 1.55 여기도 버려야겠..

러시아 모스코바 – 342 / 0.16 여긴 서버가 스마트폰인가;

영국 런던 – 308 / 0.45 쯧쯧…

미국 애쉬번 – 231 / 1.92 안녕.

제가 홍콩을 다시 한번 더 해봤어요. 핑이 다르네요 49 / 24.10 이정도면 쓸만하긴 한데 유료 VPN으로 인정하기는 좀..

일본 서버 – 50 / 25.26 그냥저냥 쓸만한데 무료 vpn으로 만족스러운 수준.

30개가 넘는 국가에서 상상할 수 없는 빠른 속도라더니.. 이건 개뻥이었네..

작년인가 프리미엄 계정을 3개월 동안 공짜로 푼적도 있었는데 당시에 속도 정말 헬이었죠.. 돈내고 쓰는 사람이 뭐가 되냐고 난리도 나고

유료 VPN 고객을 쉽게 생각하는 젠메이트 실망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본인의 ‘안전’을 위해서 돈을 내고 사용하는 VPN인데.. 설명 해놓은거 보면 너무나 성의없습니다.

영문 사이트를 그냥 번역만 해놓은 수준으로 보여서 메인사이트 가봤더니 거기도 상세설명이 똑같이 형편없음.

보안 프로토콜 선택 옵션도 없고.. 더 웃긴 것은 아예 설명조차 없다는 것 입니다. 고객이 왜 젠메이트를 믿고 사용해야 하는지 그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이 전혀 없어요.

유료 VPN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No log  정책’ 및 ‘킬스위치’ 같은 디테일

고객이 인터넷 어딜 돌아다니고 원래 IP가 뭔지 이런 것들에 대한 정보를 아예 저장하지 않는 것과, 만에 하나 vpn 서버에 문제가 생겨서 접속이 끊겼을때 고객을 보호하는 안전장치. 중요한 핵심 두가지가 없다는 것 입니다.

젠메이트는 편리한 vpn일뿐 절대적으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는 아닌 것 같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가격은 위와 같습니다.  그런데 저 값주고 쓰기 싫어지는 이유는 단순 성능+서포트 문제 뿐만이 아닙니다.

이런 이벤트가 한번씩 나오기 때문이지요.. 제 가격주고 쓰는 사람 바보 되는 이런 널뛰기 가격 정책은 사람 배아프게 만듭니다. 거기다 저렇게 한번 풀어서 사람들 왕창 몰리면 서버 부하로 속도 저하라는 결과가 나올텐데 짜증나지요.

일단 zenmate 측에서는 돈벌어 먹을거면 누구나 쉽게 문의 할 수 있는 고객대응 채널부터 만들어주길..(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이딴 것만 만들어놨습니다..)

그리고 요즘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던데.. 가장 중요한 핵심 서비스를 이렇게 방치 수준으로 관리해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할인은 많이 합니다. 확인 해보시려면 [Zenmate 혜택확인]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다른 유료 VPN 리뷰 모음 보기

기타 관련 내용들

  1. 젠메이트 암호화 프토콜은(17년 5월 말 기준으로) TLS 1.2 (RFC 5246) protocol, AES 256가 아닌 AES 128를 사용한다고 함. 그 이유는 충분하게 안전하다고 생각하며 좀 더 빠르고 타이밍 어택에 좀 더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흠;
  2. 최대 5대까지 동시 사용 가능
  3. 젠메이트 데스크탑 버전이 더 좋은점, 장점은 반대로 보면 익스텐션(플러그인)의 단점이기도 함.. Please note that the browser Extension cannot secure traffic going through other programs on your device. If you’re looking for full desktop security.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가는 트래픽은 안전하지 않으니 PC버전 Zenmate를 다운받아 쓰라고 이야기함..
  4. 젠메이트는 개인정보(IP,사용내역 로그,Log 등)를 저장하는가?에 대한 답변은 No라고 공식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음. 독일법에 기반한다고(정책 설명*영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