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 다시 써본 CyberGhost VPN 후기(사이버고스트)

과거 한번 리뷰를 작성했던 CyberGhost VPN 입니다.(이전리뷰) 2~3년 전에는 남에게 추천해줘야할 이유가 없던 VPN이었는데, 올해 다시 사용해보니 속도면에서 개선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VPN 설정이나 기능은 다 거기서 거기라 생략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인 속도 체크를 중점으로 해보겠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훨씬 깔끔해졌습니다. 과거의 CyberGhost VPN 인터페이스는 조잡했습니다. 불필요한 서버 분류가 사용자 경험(UX)을 해치는 느낌이었구요. 소프트웨어든 일상 생활에서 쓰이는 제품이든 심플한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왼쪽 중앙에 보이는 화살표를 누르면 앱이 확대되면서 메뉴가 보입니다.

사이버고스트 VPN 메뉴 간략 설명

자주 사용하는 서버는 ‘즐겨찾기’를 해놓을 수 있습니다. 왼쪽을 보면 몇가지 메뉴가 보이는데요.

  • 즐겨찾기 : 말 그대로 자주 쓰는 서버
  • 전용 IP : 내 전용 IP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양 몇개국가만 가능한데요. 업무용이나 특별히 깨끗한 IP를 사용해야하는 경우 아니면 불필요하며, 추가 금액이 붙습니다.
  • Gaming Servers : 게이밍 전용 서버라고 하는데 역시 한국이나 아시아 지역에서 쓸일이 없습니다.
  • 토렌트 : 토렌트 전용 서버가 따로 있습니다. CyberGhost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중저가 VPN 회사들은 토렌트 사용자들의 속도는 제한하는 편입니다.
  • 스트리밍 : 해외 넷플릭스, 디즈니+, BBC 등등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버

한국 서버 사용 불가

물론 일시적이겠지만 한국 서버가 계속 테스트 불가로 떴습니다. 사이버고스트 한국 서버는 예전부터 좋지 않았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접속 불가는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1년 365일 내내 문제가 없어야 마음 놓고 쓸 수 있습니다.

빨라진 Cyberghost 일본 서버

36ms / 121.96Mbps

과거 사이버고스트의 일본 서버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이었습니다. 아시아 지역이 평균적으로 그리 좋지 못했는데, 서구권 유저들의 비율이 높아서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지금은 100이 넘어가니 상당히 좋네요.

너무한 대만 VPN 서버

278ms / 10.40Mbps

아무리 서버 상태가 안좋아도 이런 속도는 나오면 안됩니다. 무료 VPN보다 못한 속도가 나오는 서버가 있다는 것 자체가 유료 서비스 회사로서 반성해야할 부분.

평타 미국 서버

176ms / 70.23Mbps

70정도면 고화질 스트리밍도 문제없고, 대용량 다운로드 파일을 받기도 괜찮은 속도 입니다. 이정도면 평타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잘 나오는 VPN 회사들은 100은 그냥 넘어갑니다.

관리가 미흡한 서버들

일주일정도 사용하면서 몇몇 국가들이 접속 불가로 뜨면서 가장 가까운 서버인 일본으로 자동 접속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내가 특정 국가의 IP를 원하는데 ‘서비스 가능 서버’로 등록해놓고 안된다는건 환불 사유 입니다.

평가

3년 플랜의 경우 꽤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가 괜찮은 편이지만 1년이나 2년짜리 플랜을 선택한다면 다른 VPN들이 눈에 들어오지요.

그리고 가격, 성능 다 따져봐도 https://vpnvsvpn.com/vpn/surfshark-vpn 이놈이 더 낫습니다. 평도 훨씬 낫구요.

가격 안따지면 역시 ExpressVPN가 짱이지요. https://vpnvsvpn.com/vpn/express-vpn/